이전 글 ”워드프레스 4.2.x 멀티 사이트에서 사이트 추가 되지 않는 문제 발생”에서 워드프레스 4.2.2 에서 기본언어셋이 utf8 -> utf8mb4 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보통,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프로젝트 진행 시 자체 테스트 환경에서 작업하고, 클라이언트의 최종 확인 후 운영 서버로 옮기게 됩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최신의 워드프레스를 기준으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최근 프로젝트는 대부분 워드프레스 4.2.2 버전에서 작업하게 되고, 당연히 DB Charset이 utf8mb4 이 됩니다.
최근 워드프레스 4.2.2(멀티 사이트)로 작업 완료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DB를 카페24로 가져오기 하는데, 가져오기 실패 메시지가 발생해서 확인해 보았더니 카페24의 MySQL 환경이 utf8mb4를 지원하지 않는 버전이었습니다.
위 그림에서 서버 버전은 5.1.45p1-log 이고, 이 버전은 4-byte encoded UTF8 characters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 그림의 MySQL connection collation을 살펴 봐도 utf8mb4 옵션을 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크게 3가지 정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방법 1. 카페24 자체적으로 해결
가장 확실한 방법은 카페24에서 utf8mb4 을 지원하도록 호스팅의 MySQL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입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이긴 하지만, 카페24 측에서도 리소스가 들어가는 일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이 많지 않다면 좀 시간이 걸릴 듯 합니다. 어쨌든 당장의 해결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방법 2. utf8mb4이 아닌 utf8로 작업
워드프레스 4.2.2 버전이 아닌 하위 버전의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작업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당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지만 워드프레스 버전은 계속 증가하므로 장기적인 해결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당장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이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 3. utf8mb4을 utf8로 교체
방법 2와 비슷합니다. 단, 방법 2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작업을 이전 버전의 워드프레스에서 하는 것이고, 방법 3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작업은 최신 워드프레스 4.2.2 버전에서 하지만, 작업 후 카페24의 DB로 가져오기를 할 수 있도록 DB의 데이터정렬방식만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데이터정렬방식을 강제로 변경 후,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운영 시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알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방법 1의 카페24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카페24에서 언제 해결해 줄지 알 수 없으므로 방법 2나 방법 3중에서 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