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5,000명 이상의 엔진니어에 의해 1년에 500회 이상 업데이트 된다고 합니다. 500회라면 하루에 1회 또는 1.5회 알고리즘이 변경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빠르게 변하는 구글 검색엔진을 매번 반영하여 자신의 홈페이지를 최적화 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진행하는 세미나에 참석해서 내용을 들어보니 다음에 소개하는 정도만이라도 제대로 반영하면 구글 검색 노출에 큰 도움이 되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robots.txt 설정
robots.txt 파일은 사이트의 루트에 위치하며 사이트에서 검색엔진 크롤러가 액세스하지 않기를 바라는 부분을 표시합니다. 파일에서는 로봇 배제 표준 프로토콜의 명령을 사용하여 섹션별, 웹 크롤러 종류별(모바일, 크롤러, 데스크톱 크롤러 등)로 사이트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표시합니다.
참고로 웹사이트에서 Google이 액세스할 수 있는 URL과 액세스할 수 없는 URL을 테스트하려면 robots.txt 테스터를 사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2. 사이트 전체 title 및 description 설정
누구나 알만한 유명 브랜드가 아닌 이상 브랜드 및 회사명(title)과 함께 이에 대한 간단한 설명(description)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Description은 키워드 보다는 서술형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3. 서브 페이지 또는 개별 글에 메타태그(Meta Tag) 사용
사이트 전체적으로 메타태그를 설정할 뿐만 아니라 서브 페이지 또는 개별 글에도 메타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타태그에서는 title과 description이 중요하고, keywords는 점점 중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4. 콘텐츠 작성 시
이미지 보다는 텍스트 좋고,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이미지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있도록 이미지명을 키워드로 하는 게 좋습니다.
5. 인트로 페이지 사용 시
혹시 국·영문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인트로 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트로 페이지는 그 자체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지만, 검색 크롤러는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인트로 페이지가 필요하다면 검색 크롤러가 인식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야 합니다.
6. 모바일 지원 여부
구글 검색에서 웹사이트의 모바일 지원 여부는 점점 더 중요해진다고 합니다. 모바일 지원에는 반응형, 별도 모바일 사이트, 모바일 미지원이 있는데, 구글 검색이 선호하는 순서는 반응형 > 별도 모바일 웹사이트 > 모바일 미지원 이라고 합니다.
위 6가지가 고려된 샘플로서 다음과 같이 블로그코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최소한의 체크 리스트만 올바르게 반영해도 자신의 홈페이지의 콘텐츠가 구글 검색엔진 결과에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