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시 테스트 환경에서 작업한 후 운영 환경으로 옮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때 워드프레스 전체 파일(워드프레스 코어, 플러그인, 테마, 업로드 파일 등 모두 포함)을 (테스트 환경에서 운영 환경으로) 복사하고 DB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으로 이전 작업이 깔끔하게 마무리 되는데, 도메인 변환이 늘 문제가 됩니다(즉, 운영 환경으로 이전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이미지 URL 등이 이전 테스트 환경의 URL로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테스트 환경에 문제가 생기면 운영 사이트에도 영향을 받게 되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그래서 테스트 사이트의 도메인을 운영 사이트의 도메인으로 한 번에 일괄 변환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왔는데, 다음의 Domain Replace 플러그인이 이와 같은 고민을 일부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Domain Replace 플러그인의 설치 과정은 생략하고,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 하면 다음과 같이 DuoGeek > Domain Replace Options 메뉴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omain Replace 플러그인을 실행하기 전에 이전 글 이미지의 URL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 그림에서 이미지 URL은 bctm0039.catchkin.net 으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새 도메인으로 변경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그림처럼 OLD URL과 NEW URL을 입력하고 [Save]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잠시 후, [Replace URL Now] 버튼을 누릅니다. 완료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그림에서 All URLs are replaced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도메인이 변경 되었는지 앞에서 본 이미지 URL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이미지 URL이 bctm0012.cafe24.com 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의: Domain Replace 플러그인을 사용해 보니, 문제가 생기는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플러그인 실행에 앞서 언제든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도록 백업을 해 놓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