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이해하려면 이전에 작업한 내용을 설명할 필요가 있어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몇 달 전 워드프레스 정보 공유 커뮤니티 메이크비씨티의 고유주소를 변경한 적이 있었습니다. 고유주소 변경 전 워드프레스에
는 약 260개의 글이 있었는데, 고유주소 변경 후 구글 검색에 색인된 이전 고유주소의 워드프레스 글을 신규 고유주소로 redirection 시키느라 한 동안 애를 먹은 적이 있었습니다. 실제 잠시 동안 방문자가 급감하기도 했지만,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sitemap를 새로 제출하고 Fetch As Google 기능을 통해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가져오기 하였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정상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구글에 했던것처럼 네이버에도 메이크비씨티 웹사이트에 변화가 생긴 것을 알려야 했으나, 어차피 네이버 웹문서를 통한 검색 유입이 많지 않았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대한 불신도 있어 그냥 아무 작업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몇 달이 흘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우연히 검색을 하다 ”고유주소가 다른 동일 글이 네이버 웹문서에 3번 검색되고” 있는 재미난 상황을 보게 된 것입니다. 어떻게 동일 글이 3번이나 검색될 수 있을까요?
워드프레스에서 작성된 원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웹문서에 검색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결과는 고유주소가 다른 동일 글이 2번 검색된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유주소로 봐선 몇 달전 색인된 글인데 아직 그대로 있네 하면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4페이지에서 고유주소가 변경된 후에 작성된 글이 보이는 것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메이크비씨티 웹사이트의 최신 변화를 알리지 않았다고 하지만, 동일 글(물론 고유주소는 다른)이 3번이나 노출되는 것을 어떻게 이해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이게 맞는 것인지도 모르겠고, 고유주소만 다르면 무조건 노출시키는 네이버 시스템이 좋은 것인지도 모르겠고 아무튼 애매한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