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BCT

#AI #OpenAI #Chatbot #Cloud #WordPress

워드프레스 글을 네이버 웹문서 상위등록을 위해 고려할 내용

이전 글 ’네이버 웹문서 영역에 상위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테스트하고 있는 것들’ 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네이버 신디케이션 V2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몇 가지 설정을 해 보았습니다.

 

하루 정도 지나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통계 내용을 살펴 보았더니, 분명 수집 및 색인은 이전보다 월등히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wordpress-naver-search

 

 

 

이제 네이버 검색에서 워드프레스 글 및 페이지를 수집하고 색인이 잘되는 것까지는 확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시 워드프레스애서 작성된 글이 네이버 웹문서 상위등록 되는지 확인해 보면 결과가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결국 콘텐츠 수집 및 색인은 기본이고, 그 외에 네이버 웹문서 상위등록을 위한 추가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는 네이버 웹문서 상위등록을 위한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다음은 그 중 몇 가지입니다.

 

 

1. 메타태그 추가

 

메타태그 추가는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장 기본입니다. 문제는 대다수의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이 너무 무겁고 복잡해서 이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수동으로 이 많은 작업을 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메타태그의 title, description, keywords를 입력하고, head 부근에 출력되도록 하는 간단한 플러그인을 개발해서 활용해 보았습니다. 메타태그가 추가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플러그인 개발에는 http://code.tutsplus.com/tutorials/using-wordpress-meta-boxes-to-build-a-basic-seo-plugin–cms-20517 코드를 활용 하였습니다)

 

 

wordpress-naver-search1

 

 

 

이 플러그인으로 워드프레스의 모든 글에 메타태그 넣는 작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메타태그 설명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하여 워드프레스 글 및 페이지를 네이버 웹문서 영역에 상위 노출되로록 하는 방법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으로 하고, 메타 태그 키워드는 ”네이버웹마스터도구, 검색엔진최적화, 신디케이션, 워드프레스 SEO, 워드프레스 네이버 최적화, 워드프레스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워드프레스 마케팅 최적화”로 설정하겠습니다.

 

 

 

2. sitemap.xml 파일 작성

 

네이버의 검색잘되는 웹문서 만들기 페이지를 보니 sitemap.xml  파일을 만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부득이 하게 Google XML Sitemaps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sitemap.xml 파일을 생성 히였는데, 네이버에서 문제가 없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3. 네이버 리브라(Libra) 알고리즘 이해

 

네이버 리브라 알고리즘의 주요 특징이 중복문서등록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는데, 이전부터 중복문서 부분이 좀 의심이 되긴 했습니다. 여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작성된 글을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에 거의 동일한 형태로 올리는데 이상하게도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된 글은 네이버 검색에 상위 노출이 되는 반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글은 네이버 웹문서 상위 노출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즉, 최근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작성된 글 중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키워드로 작성된 글과 ”카카오톡 서비스 옐로우아이디”로 작성된 글이 있는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키워드로 작성된 글은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를 했고, ”카카오톡 서비스 옐로우아이디”로 작성된 글은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하지 않았습니다.

 

결과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키워드로 작성된 글은 네이버 웹문서 섹션에 아예 보이지 않고, ”카카오톡 서비스 옐로우아이디” 키워드로 작성된 글은 바로 웹문서 상위노출이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 몇 가지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어 이 방법이 맞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좀 더 확인이 필요합니다

 

 

 

4. 네이버 웹문서 상위등록을 위한 글 작성법 (네이버 웹문서 수집 로봇이 글을 잘 긁어 갈 수 있도록 글 작성)

 

4.1 ”네이버 웹문서 상위등록 방법” 참고

 

네이버 웹문서 상위등록 방법” 으로 검색을 해 보면, 관련된 글이 여러 개 나오는데, 시간이 좀 지나긴 했지만 다음의 방법을 추천하는 곳이 있습니다.

 

  • 제목: 명료하고 단순할것, 물론 공략 키워드를 써야겠지요.
  • 본문: 앞에서 뒤에서 120바이트씩 가져 갑니다. 그러니까 앞뒤에 키워드를 공략 해야겠지요.
  • 프로그래밍: 게시판 백오피스단에서 모든 게시글의 뒤에서부터 120바이트 부분을 공략 키워드로 미리 넣어 놓습니다.-매우중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게시판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위 방법을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겠지만, 제목에 키워드, 본문 앞 뒤에 키워드, 특히 글 뒷부분에 공략 키워드를 넣는 것은 확인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이 글의 경우 공략 키워드는 네이버웹마스터도구, 검색엔진최적화, 신디케이션, 워드프레스 SEO, 워드프레스 네이버 최적화, 워드프레스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워드프레스 마케팅 최적화 인데 효과가 있을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4.2 ”네이버 검색 엔진 글 노출 높이는 방법” 참고

 

다음과 같이 ”네이버 검색 엔진 글 노출 높이는 방법”으로 소개된 글도 있습니다.

 

  • 제목에 키워드가 필요하나 없어도 무방합니다.
  • 본문에키워드가 필요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블로그의 경우 조회 수가 많은 포스트에 비중을 둡니다.
  • 반복적으로 올라오는 포스트보다는 잘 만들어진 포스트에 비중을 둡니다.
  • 콘텐츠 길이가 길수록 좋습니다.

 

출처: http://seeit.kr/675

 

 

이 방법이 현재(2014년 9월 22일)까지 적용 되는지와 네이버 웹문서 섹션에서 적용 되는지 확인이 필요하지만, 네이버 노출을 위한 글 작성시 참고할 필요는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관련 내용을 계속 검색하다 보니 점점 네이버 검색 시스템을 잘 이해해야 상위 노출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몇 군데 글을 참고하고 있습니다.

 

 

 

5. 중복문서 & 원본문서 이해

 

네이버 웹문서 상위등록과 관련하여 자료를 찾다 보니, 네이버 검색로직인 리브라와 소나가 나오더군요. 이 검색엔진의 핵심은 결국 중복문서를 배제하고 원본문서를 찾아서 우선 검색 노출을 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존에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작성한 글을 블로그코디 네이버 카페, 블로그코디 네이버 블로그에 동일하게 포스팅 했는데, 이 경우 중복문서에 걸려 네이버 웹문서에 상위등록이 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외에 적용 가능한 방법을 알게 되면 계속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2 Response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인기 글

Ubuntu 22.04 LTS에 Python 3.8 or 3.9 설치 방법
서버 : Vultr 클라우드OS: Ubuntu 22.04 LTS사용자 계정 생성하여 설치 진행함 1. Start with the system update sudo apt update...
오라클 클라우드 OCI 가입 드디어 성공 했습니다 (상세 후기)
2023년 2월 16일에 ‘오라클 클라우드 지급 검증 실패 글‘을 남긴 적이 있습니다. 그 때 검색을 통해 해결 방법을 찾아 보았고, 당시 성공했던 분들의...
사용자 작성 모듈 import 시 에러)(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파이썬 모듈을 만들고 테스트 할 때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에러가 발생한 경우 원인 파이썬은 모듈을 불러올 때 모듈 설치 경로와 자신의...
AWS 인스턴스 유형 변경 방법
AWS 인스턴스 유형을 변경하기 위한 방법에는 다음 2가지가 있습니다.   1. 첫 번째 방법 AMI 이미지 생성 후 해당 이미지를 복원하여 신규 EC2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Ubuntu 20.04에 MySQL 5.7 설치
비씨티원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BAP(Bctone AI service Platform)의 설치 환경은 공식적으로 Ubuntu 18.04와 MySQL 버전 5.7 입니다. 최근 Ubunt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