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BCT

#AI #OpenAI #Chatbot #Cloud #WordPress

워드프레스와 그누보드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 정리

클라이언트의 기존 홈페이지는 그누보드 기반으로 되어 있고 카페24 호스팅에서 운영 중 입니다. 이번에 홈페이지를 리뉴얼 하면서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갈아타게 되었고, 호스팅은 그대로 카페24 호스팅을 사용합니다. 특이 사항이 있는데, 기존 그누보드 홈페이지에서 사용하던 일부 게시판과 모바일 기능을 새롭게 리뉴얼할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도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와 그누보드를 한 호스팅에 동시에 설치하고 운영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 작업을 위해 먼저 그누보드가 설치된 기존 서버 환경을 확인 해보니 EUC-KR (PHP4, MySQL4.x) 입니다. 여기에서 문제는 PHP 5.3, MySQL 5.x, UTF8 서버 환경이 필요한 워드프레스 서버 환경과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버 환경을 변경해야 하는데, 서버 환경이 변경되면 기존 그누보드 데이터를 서버 환경에 맞게 다시 마이그레이션 해야 합니다.

 

* 카페24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나의서비스관리 > 연장/변경/추가옵션 > 변경신청”에서 자동으로 서버환경(CharacterSet)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메인 사이트로 하고, 기존 그누보드 홈페이지를 서브 사이트로 하고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일부 메뉴에서 그누보드의 일부 게시판과 모바일 기능을 연동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실제 작업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웹호스팅(cafe24)에서 db백업, data백업을 한다.
2. 이전할 신규서버에 해당 폴더에 db와 data를 저장한다
3. data 압축풀기
4. data 문자셋 변환 (euc-kr ->utf-8 변환이 필요한 경우)
5. config.php (euc-kr -> utf-8으로 변경시)
6. dbconfig.php 수정 (db 정보 변경시)
7. ./lib/common.lib.php 수정 (php4 -> php5 변환시)
8. db 파일의 문자셋 변환(euc-kr -> utf-8으로 변경시)
9. g4_visit, g4_popular  데이터 삭제 (mysql 4 -> mysql 5)
10. db 넣기
11. ***마무리후 체크

 

 

각 단계의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 서버 이전 ( euc-kr -> utf-8, php4.x -> php5.x , mysql4.x -> mysql5.x) ” 글을 참고 바라며, 다음은 각 단계에서 조금 헷갈렸던 부분을  코멘트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2. 이전할 신규서버에 해당 폴더에 db와 data를 저장한다

 

워드프레스는 www 디렉토리에, 그누보드는 www/gnuboard4 디렉토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data에 해당되는 tar.gz 파일은 www/gnuboard4로 이동 시킵니다.

 

 

4. data 문자셋 변환 (euc-kr ->utf-8 변환이 필요한 경우)

 

find 명령어는 SecureCRT 또는 Putty와 같은 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신의 카페24에 원격 접속을 한 다음 실행합니다. 한 예로 다음과 같습니다.

 

 

워드프레스그누보드

 

나머지 find 명령어도 위 그림과 같이 실행하도록 합니다.

 

 

8. db 파일의 문자셋 변환(euc-kr -> utf-8으로 변경시)

 

iconv는 카페24 호스팅에서 지원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쉘 프로그램으로 원격 접속을 한 다음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 iconv -f euc-kr -t utf-8 변환전 파일명 > 변환후 파일

 

 

10. db 넣기

 

mysql도 카페24 호스팅에서 지원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쉘 프로그램으로 원격 접속을 한 다음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 mysql -f -u아이디 -p비밀번호 db명 < db덤프파일명

 

 

 11. ***마무리후 체크

 

그누보드 사이트 주소가 기존 http://도메인/에서 http://도메인/gnuboard4/ 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링크를 모두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고칠 부분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이제 그누보드 홈페이지 이전은 완료 되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 다음과 같이 그누보드 기반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1-1024x646

 

그누보드 홈페이지 주소가 http://도메인/gnuboard4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한글 텍스트가 깨져 보이는 것은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는 일부 게시판 기능만을 활용하기 때문에 한글 텍스트를 굳이 수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다음은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1. 워드프레스 설치 디렉토리

 

다음과 같이 www 디렉토리에 워드프레스 파일이 위치 합니다.

 

 

워드프레스그누보드1

 

나머지 설치 과정은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설치 방법: sub-directories 방식 (1)” 글을 참고 바라며, BC TOWN 테마 설치 및 설정 과정은 생락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설치 및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 다음과 같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그누보드2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주소가 http://도메인/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ne Respons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인기 글

Ubuntu 22.04 LTS에 Python 3.8 or 3.9 설치 방법
서버 : Vultr 클라우드OS: Ubuntu 22.04 LTS사용자 계정 생성하여 설치 진행함 1. Start with the system update sudo apt update...
Ubuntu 20.04에 MySQL 5.7 설치
비씨티원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BAP(Bctone AI service Platform)의 설치 환경은 공식적으로 Ubuntu 18.04와 MySQL 버전 5.7 입니다. 최근 Ubuntu...
사용자 작성 모듈 import 시 에러)(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파이썬 모듈을 만들고 테스트 할 때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에러가 발생한 경우 원인 파이썬은 모듈을 불러올 때 모듈 설치 경로와 자신의...
AWS 인스턴스 유형 변경 방법
AWS 인스턴스 유형을 변경하기 위한 방법에는 다음 2가지가 있습니다.   1. 첫 번째 방법 AMI 이미지 생성 후 해당 이미지를 복원하여 신규 EC2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WSL2/Ubuntu 22.04 LTS에 Anaconda 설치 
WSL2/Ubuntu 환경에서 Python 버전별로 가상환경을 만드는 방법 중 그나마 Anaconda 방법이 좋은 것 같네요.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1. apt update 사용자...